본문내용 바로가기

The peace Foundation 평화재단

AGENDA

아젠다

SUBJECT

전체

114차 전문가포럼 하이라이트

12.3 비상계엄 선포, 각국의 반응은?

12.3 비상계엄 선포, 미국·중국·일본·북한의 반응은?

지난 12.3 윤석열 정부의 비상계엄 선포 직후 한반도를 둘러싼 각국의 반응과 향후 전망을 외교·안보 전문가들과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자세히 보기

115차 전문가포럼 온라인 생중계

트럼프 정부 출범, 어디로 갈 것인가?

트럼프 정부 출범, 어디로 갈 것인가?

역대 어느 때보다 치열했던 미국의 대통령 선거전이 종료되고 트럼프 행정부가 향후 4년간 국정운영을 책임지게 되었다. 트럼프 행정부의 출범은 미국뿐만 아니라 국제질서 전반에 영향을 주는 사안이다. 115차 전문가포럼에서는 트럼프 행정부 2기의 대외정책 기조와 국제정세에 대한 영향을 전망하고자 한다.

자세히 보기

114차 전문가포럼 라운드테이블

2024년의 평가와 2025년의 전망

2024년 국가별 주요 이슈 발표와 2025년 전망에 대한 토론

12월 라운드 테이블에서는 외교안보 전문가 5명을 모시고 2024년 국가별 주요 이슈를 선정하여 평가하며, 2025년의 전망을 토론합니다. 2024년 전문가포럼을 마무리하는 이번 라운드테이블은 특별히 오프라인 강연과 온라인 생중계가 동시에 진행되는 관계로, 현장 청중 참가 신청을 받습니다.(유튜브 온라인 생중계 시청은 사전신청 없이 참여 가능합니다.) 많은 기대와 참여 부탁드립니다.

자세히 보기

현안진단 338호

북한의 ‘헤어질 결심’이 가져온 군사충돌 위기

북한의 ‘헤어질 결심’이 가져온 군사충돌 위기

무인기 평양 상공 침투사건에 대해 북의 매체들은 즉각 주민들의 격앙된 반응보도 및 대남 적개심 고취에 나섰다. 이미 140여만 명의 청년 학생들이 입대, 복대 탄원서를 제출했다고 한다. 인민군 총참모부는 전선 8개 포병여단에 명령을 내려 추가 무인기 투입 시 선전포고로 간주하고 격추 및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무력충돌 상황에 대한 대비까지 주문했다. 북한은 이 사건을 주민들의 대남 적개심 고취와 적대적 2국가론의 정당성 확보 및 김정은 정권 강화에 좋은 기회로 삼고 있는 듯하다.

자세히 보기

박용진 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22대 총선과 대한민국의 미래정치

22대 총선과 대한민국의 미래정치의 과제는 무엇인가?

2024년 4월 10일, 22대 총선 이후의 대한민국 한 사람이 영도하는 리더십으로 대한민국을 끌고갈 수 없다. 정치의 사막화, 정치기능이 복원되어야 한다.

자세히 보기

콜로키움 2기

민주주의와 통일국가를 위한 새로운 정치문화적 기반 연구

평화재단 콜로키움 지원사업

동아시아 평화와 한반도 통일을 위한 각 분야별 연구자 간 교류와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평화체제의 정착과 통일코리아’를 만들어 가는데 필요한 분야별 관련 전공 연구 또는 학제 간 통합연구를 통해 평화 패러다임의 새로운 담론을 형성하고, 실질적인 통일 기반의 구축에 기여하기 위해 2017~2018년에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