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Minutemen
for Peace Unification
새로운 100년을 여는 통일의병
평화재단 산하 국내 유일의 시민의병모임
평화재단의 교육프로그램인 평화리더십아카데미와 여성리더십아카데미 동문이 주축이 되어 2013년 6월 17일, 통일코리아를 건설하고, 통일을 대비한 대한민국의 발전과 개인의 행복, 지속가능한 인류문명에 기여하고자 ‘새로운100년을 여는 통일의병’을 창립했습니다.
2015년부터 전국 각지에서 ‘법륜스님의 통일 이야기’ 순회 강연을 주관하고 펜데믹을 기점으로 유튜브 생방송으로 지속하고 있습니다. 한반도 평화와 통일에 임하는 의병정신을 고취하는 ‘통일누비길 역사기행’과 평화 통일과 관련된 사회 이슈가 대두될 때마다 거리캠페인과 시민운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일상속 통일운동과 연대활동
2016년 이산가족 상봉 촉구, 사드배치 반대를 비롯해서 전쟁 위기가 고조되던 2017년에는 주말마다 평화시민대회를 주관하고, 12월 한반도 평화대회에 1만여 시민들과 함께 전쟁반대와 한반도 평화를 외쳤습니다. 이후에도 한반도에 전쟁 위기가 감돌 때마다 전쟁 반대를 외치는 1인 피켓 시위, 전국 DMZ 평화 인간띠 잇기 행사, 한반도 종전 평화를 위한 서명운동 등 다양한 연대활동을 병행해 왔습니다.
통일의병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평화를 열망하는 일반 시민들을 ‘통일의병’으로 양성하는 한편, 일상속 통일운동과 타 시민단체와 연대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3년 이후 통일의병의 교육프로그램을 전면 개편하여, 의병이 중심이 되어 함께하는 참여형 학습 프로그램과 의병 개개인의 내면을 성찰하는 ‘평화수행’을 도입, 실험중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