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ACEPOLICY SCHOOL
평화정책학교 (예정)
시민 정책 전문가를 양성 하는 파일럿 프로젝트
평화정책학교는 한반도 평화와 격변하는 외교안보 현황을 좀 더 전문적으로 학습하는 공간이자, 평화정책에 대한 다양한 담론과 시민들의 아이디어를 토론하는 공론장으로 설계되어 운영하는 파일럿 프로젝트입니다.
시민참여형 평화 정책 토론과 해법의 모색
평화정책학교는 글로벌 차원의 대외평화, 당면한 새로운 위험 극복을 위한 신흥평화, 그리고 우리가 당면한 한반도 이슈를 고민하고 풀어가기 위한 반도평화, 세 영역을 주제로 하는 새로운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했습니다. 대외평화 영역에서는 한국의 글로벌 중추국가의 위상에 부합하는 한미관계, 한일관계, 한중관계를 새롭게 해석할 것입니다. 신흥평화 영역에서는 신흥안보, 생명안보, 기후평화를 통해 안보의 영역을 새롭게 확장할 것입니다. 반도평화 영역에서는 핵경쟁 시대에 들어선 한반도의 핵문제와 비확산체제의 위기, 한반도 평화체제에 대한 새로운 모색, 그리고 분단체제와 통일의 의미와 방안을 창의적으로 해석할 것입니다.
새로운 평화와 안보의 미래를 향한 창의적 여정
평화재단 정책학교는 대외평화, 신흥평화, 반도평화 세 영역을 대표하는 국내외의 저명한 전문가들을 통해 안보와 평화에 대한 인식의 지평을 확대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 입니다. 각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담당 교수제와 함께 주변국의 생생한 외교안보 현장을 직접 탐방하는 ‘평화열차’는 수강생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새로운 평화와 안보의 미래를 향한 평화재단 평화정책학교의 창의적 여정에 여러분의 성원과 참여를 기대합니다.
프로그램
총 12강. 대외평화 3강, 신흥평화 3강,
반도평화 3강, 특별활동 3강
수업기간
봄학기(3~5월), 가을학기( 9~11월)
12주, 매주 금요일 저녁 7~9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