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INESS SCHOOL
행복학교
개인 행복과 사회 행복을 동시에 추구하는 선진시민 학습모임
평화재단은 2017년부터 국민 행복도를 높이고 한국 사회의 변화를 위해, 나아가 한반도 평화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시민학습모임으로 행복학교를 보급하고 있습니다. 행복학교는 '행복도 배울 수 있다'는 기치를 내걸고, 스스로 행복해지는 법을 배우는 평생시민교육입니다.
행복학교는 엘리트 중심, 강의 중심의 기존 교육과정을 탈피해서 일반 시민 중심, 강사 없이 진행자를 중심으로 함께 참여하는 학습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전통적인 사회과학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개인 행복과 사회 행복을 동시에 추구하는 새로운 시민교육입니다. 즉, 나를 위한 ‘행복수행’과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행복실천’이 조화되는 커리큘럼을 통해, 사회문제의 해결을 위해 실천하는 시민들이 스스로의 내면을 성찰하는 ‘수행’을 함께하도록 안내합니다.
개인의 행복체험에서 출발하여 이웃과 지역사회의 행복으로 확산되는 행복학교는 2020년 팬데믹으로 인해 대면접촉이 축소되면서, 온라인으로 전환하여 전국은 물론 해외에서도 활발하게 진행중입니다.
내 것으로 만드는 체험의 장
행복학교는 온라인에서 일주일에 한 시간, 법륜스님의 즉문즉설을 보고 진행자와 참가자가 행복을 배우고 연습하며 '내 것으로 만드는 체험의 장'입니다.
행복학교 홈페이지지역사회 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행복시민모임
행복시민모임은 본인이 행복하면서 환경, 복지, 평화활동에 대해 이야기 하고 지역 사회의 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문제의식과 실천력을 겸비한 시민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이 시간에도 행복시민들은 나도 행복하고 남도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행복학교 기본과정
행복학교 특별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