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The peace Foundation 평화재단

MARCH 1ST INDEPENDENCE

3.1 독립사상 연구

아직 완성되지 못한 3.1독립사상의 의미를 현대적 의미로 발전시키는 연구활동을 진행중입니다

3.1독립운동은 당시 전 세계 약소민족들에게 독립과 자유, 평화의 중요성을 일깨운 큰 사건으로, 세계 문명사의 후퇴를 막는 전환기적 사건이었습니다. 대한민국 헌법 전문은 3.1독립운동으로 건립된 상해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3.1독립정신의 핵심은 독립된 나라 ‘대한’과, 국민이 주인인 나라 ‘민국’ 입니다.

그러나 대한민국이 세계 10위 대국에 진입한 이 순간에도 3.1독립정신은 아직 미완성이라는 숙제를 안고 있습니다. 평화재단은 아직 완성되지못한 3.1독립사상의 의미를 독립운동가 백용성, 천도교 손병희 선생의 사상을 연구함으로써 현대적 의미로 발전시키는 연구활동을 진행중입니다.

특히 3.1운동의 민족대표 33인 중 불교 대표로 서명하신 걸로만 알려진 백용성 조사의 독립운동에 대해서는 대부분 드러나지 않은 상태로 묻혀 있습니다. 평화재단은 용성연구팀을 발족해서 민(民)의 나라를 세우는 대한정국의길,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재정지원과 독립운동가 양성에 힘써 대한독립의 길을 묵묵히 걸었던 독립운동가 백용성 조사의 35년간(1906~1940)의 항일독립운동 발자취를 찾아 바로세우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완의 평화혁명가, 의암 손병희 선생을 재조명하다

의암 손병희 선생 순국 100주년 기념 토론회

미완의 평화혁명가, 의암 손병희 선생을 재조명하다

독립운동이자 근대국가건설을 위한 평화혁명운동이었던 3.1운동에서 종교간 대연대와 평화적 군중시위를 실현시켰던 의암 손병희 선생의 평화적 혁명정신은 21세기 한반도의 역사적 자산이자 새로운 사상운동의 출발점이 될 수 있습니다. 손병희 선생의 중도회통사상과 평화적 혁명 정신을 발전시켜 새로운 해법의 단초를 제시함으로써 미래대안문명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자세히 보기
NEW
/

총 5건

“ 검색어가 주제-부제-요약글-본문 순서로 우선 노출됩니다. ”

새로운 소식을 놓치지 마세요.

평화재단의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새로운 소식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