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The peace Foundation 평화재단

AGENDA

아젠다

SUBJECT

한반도 평화

현안진단 335호

러-우 전쟁 국면전환, 서방의 딜레마

러-우 전쟁 국면전환, 서방의 딜레마

교착 상태에 빠진 러-우 전쟁이 장기전 양상을 보임에 따라 전쟁의 피로감이 쌓이면서 우크라이나 국민과 관련 국가들의 종전 협상과 평화 회담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전황 국면을 바꿀 수 있을 정도로 새로운 쟁점으로 등장한 장거리 미사일 사용 제한 문제를 바라보는 관련국의 엇갈린 입장 노출은 이 문제에 대한 각국의 전략적 의도의 일단을 여지없이 보여주고 있다.

자세히 보기

2024년 평화재단 정기심포지엄

Two Korea, 기로에 선 통일 패러다임

Two Korea, 기로에 선 통일 패러다임

한반도의 미래를 위해 어떤 대안이 모색되어야 하는지 치열한 논의와 성찰의 시간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평화재단은 근본적 변화의 입구에 선 통일패러다임을 진단하고,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한 집단지성의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자세히 보기

3차

평화2.0포럼 in 대전 : 급변하는 안보환경과 한반도 평화2.0의 모색

급변하는 안보환경과 한반도 평화2.0의 모색

김영준 국방대 안전보장대학원 교수 : 한반도 평화 전략을 국제 정세 속에서 실용적으로 접근해야 하며, 한미 관계에서 가치와 실리의 균형이 중요하다. 한미동맹의 강화와 동시에 자주적인 외교 정책이 필요하다. 미국과의 협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을 극대화하면서도, 중국과의 관계를 관리하고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자세히 보기

창립 19주년 심포지엄

남과 북의 '헤어질 결심', 한반도 평화 만들기는 가능한가?

남과 북의 '헤어질 결심'

평화재단은 창립19주년을 기념하여 남북의 남북관꼐 전략 및 한반도 정세를 진단하고, 평화의 해법을 모색하기 위한 집단지성의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자세히 보기

2차

평화2.0포럼 in 부산 : 글로벌 복합위기와 한반도 평화

글로벌 복합위기와 한반도 평화

세계는 위험으로 연결된 초연결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을 통해 우리는 이미 경험했다. 기후 위기, 핵 실험, 사이버 테러, 인공 지능 등 인류 전체를 위협하는 리스크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 그래서 인간 개인을 넘어서서 인간 종 전체가 멸종할 위험에 처했다.

자세히 보기

1차

평화2.0포럼 in 광주 : 새로운 남북평화를 위한 담론과 실천

새로운 남북평화를 위한 담론과 실천

새로운 평화운동은 전통안보와 생명안보 두 차원에서 전개되어야 하며, 위험의 초연결성을 고려해 한반도를 넘어 동북아 차원으로 확장되어야 할 것이다. 당면한 위기에 대한 국가주의적 대응의 한계를 넘어 한‧중‧일 시민사회가 지속 가능한 평화를 위한 새로운 시민운동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자세히 보기

창립 18주년 심포지엄

분열된 세계, 한반도 평화의 딜레마

분열된 세계, 한반도 평화의 딜레마

기후변화와 팬데믹, 그리고 글로벌 공급망 위기 등 당면한 신안보 위험에 대처하기 위한 초국경협력의 당위성에도 불구하고 지구촌은 분열의 위기 앞에 서 있으며,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협력은 요원하다.

자세히 보기

동아시아 신안보질서와 우리의 전략

제22회 남북화해와 평화네트워크 워크숍

동아시아 신안보질서와 우리의 전략

한 해를 마무리 하고 새해를 전망하며 내년 활동을 준비하는 제22회 남북화해와평화네트워크 워크숍을 평화재단 활동을 함께 하시는 분들과 진행하였다. 김형기원장의 여는 말에 이어서 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의 '한반도 비핵평화체제 구축 및 남북관계와 신 판문점 체제의 도래'를 주제로 한 발표가 있었다. 비핵화에는 북미가 합의했지만 구체적인 로드맵에서 이견이 있 어 교착 상태에 있는데 이에 대한 대안으로 '시퀀스 방식'을 제안하였다.

자세히 보기

기획칼럼

북핵문제 하에서 남북경협의 새로운 모색을 위한 제언

북핵문제 하에서 남북경협의 새로운 모색을 위한 제언

지속적으로 확산될 수 있는 하나의 모델을 만들면 된다. 하나의 씨앗이 숲을 이루듯, 청년들에게 희망을 주고 협력과 화합의 정신을 퍼뜨릴 수 있는 모델이 성공적으로 만들어지면, 자연스럽게 동북3성과 북한 내부의 경제개발구로 확산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거창하고 추상적인 방안이 아니라, 실현 가능하고 그러기에 희망을 주는 방안이다.

자세히 보기

시대전환기 패러다임 전환과 국가비전

제21회 남북화해와 평화네트워크 워크숍

시대전환기 패러다임 전환과 국가비전

평화재단 평화연구원은 2016년 6월 24일~25일 이틀 간 ‘시대 전환기 패러다임 전환과 국가비전’이라는 주제로 제21회 남북화해와 평화네트워크 워크숍을 가평 교원 비전센터에서 진행했다. 3마당으로 구성하여 각부문 전문가들을 모시고 4차산업혁명기를 맞이하여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전환과 비전에 관하여 토론하는 자리였다.

자세히 보기
/

평화 2.0포럼

(3건)